자습서: 기본 해석 실행하기

기본 정적 해석을 실행한 다음, 결과를 검토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기본 정적 해석 실행하기
  • 안전율 결과 보기
  • 변위 결과 보기
  • Von Mises 응력 결과 보기
  • 인장과 압축 결과 보기
  • 애니메이션 재생하기


개요

이 자습서에서는 정상 상태에 있는 파트의 기본 정적 해석을 실행하고 결과를 검토합니다.

기계 공학적으로 정상 상태란 시스템의 상태가 평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평형이란 시스템의 부하가 균형을 이루어서 시스템이 안정된 상태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V=0). 이러한 평형 시스템을 정적 해석이라고 합니다. 정적 해석을 해석할 때, 모든 유한 요소 솔버는 Kx = f 공식을 게산합니다. 여기에서,
  • K: 글로벌 강성 매트릭스
  • x: 계산될 변위 벡터 응답
  • f: 구조에 가해지는 외부 힘 벡터

다음 자습서는 정적 해석이 무엇인지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해석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본 해석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Baseline Analysis.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서 파일을 로드합니다.


  3. 모델 브라우저가 아직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F2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4. 단위 체계 선택기의 표시 단위가 MPA(mm t N s)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십시오.

기본 정적 해석 실행하기

  1. 리본에서 스트럭쳐 탭을 선택합니다.
  2. 해석 아이콘의 해석 실행 을 클릭해서 해석 실행 창을 엽니다.
  3. 요소 크기3 mm로 변경합니다.


  4. 속도/정확도더 정확하게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 로드 케이스를 클릭하고 점프석재 로드 케이스가 모두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실행을 클릭해서 해석을 수행합니다.
    실행 상태 창이 나타납니다. 해석이 완료되면 녹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몇 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 결과를 표시할 실행 이름을 두 번 클릭합니다.
    결과가 해석 결과 탐색기에 표시됩니다.


안전율 결과 보기

  1. 표시의 해석 탐색기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고 모든 하중 및 지지부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2. 석재 로드 케이스에 대한 안전율 결과 유형이 모델링 창에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최소 안전율 1.0에 도달하는 영역은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파트가 깨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분이 표시됩니다. 모델이 모두 파란색이기 때문에 파트는 이 로드 케이스에 대해 깨질 위험이 없습니다.


  3. 로드 케이스의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점프 로드 케이스를 선택합니다.
    핑크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모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4. 안전율의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모델이 사라지는 순간까지 범례의 슬라이더를 마우스로 끌어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슬라이더에서 선택한 것보다 높은 안전율을 가진 모든 영역이 마스크됩니다.


  5. 안전율은 약 1.4입니다. 이것은 1.0보다 크기 때문에, 모델은 이 로드 케이스에 대해 깨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변위 결과 보기

  1. 결과 유형의 해석 결과 탐색기에서 변위를 선택합니다.


  2. 범례에 표시된 것과 같이 모델의 최대 변위는 약 0.4 mm입니다.


  3. 이형 상태 보이기/숨기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모델의 이형 상태를 표시합니다.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서 숨깁니다.


  4. 버튼(애니메이션에 있음)을 클릭해서 변위를 표시합니다.
  5. 버튼을 클릭하고 슬라이더를 사용해서 애니메이션 속도를 변경합니다.
  6. Inspire는 변위 애니메이션 스케일을 조정해서 더욱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자동의 선택을 취소하고, 값을 입력해서 애니메이션 스케일을 변경합니다.
  7. 버튼을 클릭해서 애니메이션을 중지합니다.

Von Mises 응력 결과 보기

  1. 점프 로드 케이스가 선택된 상태에서, 결과 유형에 대한 Von Mises 응력으로 전환합니다.


  2. 기본적으로 로드 케이스의 피크 응력이 표시됩니다. 해석 결과 탐색기의 범례 옆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고 알루미늄을 선택합니다.


  3. 안락 의자의 대부분은 파란색이지만, 핀은 빨간색입니다. 그러나, 핀은 알루미늄이 아닌 티타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4. 해석 결과 탐색기의 범례 옆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고 티타늄을 선택합니다.


    이제 핀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양호한 상태로 보입니다!

인장과 압축 결과 보기

  1. 마지막 중요한 사항으로, 결과 유형에서 인장과 압축을 선택합니다.
    모델에서 오렌지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장력을 받는 곳이며, 녹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압축력을 받는 곳입니다.


  2. 초기 형상 표시/숨기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초기 형상을 참조용으로 표시하고 숨깁니다.
  3. 곡면 표시/숨기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곡면을 표시하고 숨깁니다. 곡면 옵션 버튼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하는 동안 블렌드된 곡면을 끄거나 보간합니다.
  4. 이 결과 또는 다른 결과 유형에 사용되는 결과 색상 구성을 변경하려면, 범례 옵션 버튼을 범레 옆에서 클릭하고 결과 색상 구성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 결과 유형에 대한 기본 결과 색상 구성을 변경할 수 있는 환경설정 창이 열립니다.
  5. 작업이 완료되면 환경설정 창과 해석 결과 탐색기를 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