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모션 컨택 및 힘 탐색기

힘 탐색기를 사용하여 복수의 파트 사이에 모션 컨택을 작성하고 힘을 시각화합니다.

다음 사항에 대해 학습합니다.

  • 복수의 파트 사이에 모션 컨택 만들기
  • 모션 해석 실행
  • 힘 탐색기를 사용해서 힘 시각화
  • 마찰을 포함하도록 컨택 수정
  • 컨택 개별화
  • 모션 컨택 결과 플롯
  • 모션 결과와 함께 모델 저장

Altair Inspire 모델 열기

  1. F7 키를 눌러 데모 브라우저를 엽니다.
  2. 모션 폴더에서 M07_GenevaWheel.stmod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모델링 창에 로드합니다.


  3. F2 키를 눌러 모델 브라우저를 엽니다.
  4. 환경설정에서 모델 단위가 MMKS(mm kg N s)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환경설정에서 표시 단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션 해석을 실행해서 메커니즘 작동 확인

  1. 리본에서 모션 탭을 클릭합니다.
  2. 모션 해석 도구의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모션 상태의 모델을 표시하고, 모델 실행을 완료합니다.


    파트 사이에 컨택이 아직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스트라이커 파트는 제네바 휠을 바로 통과합니다. 잠시 후 슬라이더가 제네바 휠에서 빠져 나옵니다.

  3. 해석이 완료되면, 애니메이션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모션 결과를 재생합니다.


  4. 모델링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모션 결과 검토 도구를 클릭해서 검토 모드를 종료합니다.


3개 파트 사이에 모션 컨택 만들기

  1. 모션 컨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2. 카메라 파트를 클릭합니다.
    파트가 빨간색으로 바뀌고 이제 Parts1 버튼의 카운트가 (1)이 됩니다.
  3. 스타라이커 파트를 클릭합니다.
    빨간색으로 바뀌고 Parts1 카운트가 (2)로 증가합니다.
  4. Parts2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제네바 휠 어셈블리의 주변에서 제네바 휠 파티션 2 파트를 클릭합니다.
    파트가 파란색으로 바뀌고 이제 Parts2 버튼의 카운트가 (1)이 됩니다.
  6. 버튼을 클릭합니다. 리본의 카운트에 표시된 것처럼 1개의 컨택이 작성되고,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7.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확인 표시로 이동해서 종료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두 번 클릭하십시오.

정의된 모션 컨택으로 모션 해석 실행

  1. 뷰 제어기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Start View라고 하는 저장된 뷰를 클릭한 다음, 보기 창을 닫습니다.
  3. 모션 해석 도구의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모션 상태의 모델을 확인합니다. 실행이 완료되도록 하고, 검토 모드를 종료하지 마십시오. 이번에는 파트들이 서로 통과하지 않고, 3D 컨택 동작을 보게 됩니다.

힘 탐색기를 사용하여 모션 해석 결과 검토

  1. 필드에 값을 입력하거나 슬라이더 바를 끌어 놓아서 애니메이션 툴바의 시간0.30초로 변경합니다.
  2. 모션 리본에서 실행을 클릭한 다음, 힘 탐색기를 클릭합니다.

    힘 탐색기가 나타납니다. 힘 탐색기를 잠금 해제하려면, 제목 영역을 클릭해서 그래픽 영역으로 끌어 놓으십시오.


  3. F를 눌러서 모델을 창에 맞춥니다.
  4. 애니메이션 툴바에서 재생 버튼을 누릅니다. 제네바 휠이 축 주변으로 인덱싱되면서 모터 및 비틀림 스프링의 힘과 토크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확인하십시오.
  5. 힘 탐색기에서 일부 확인란과 엔티티 버튼을 켜기/끄기로 전환하고, 몇 가지 고급 옵션을 사용해 보십시오.
  6. 힘 탐색기에서, 재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환경설정으로 복원하십시오.
  7. 모델링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두 번 클릭하면 검토 모드가 종료되지만 힘 탐색기는 그대로 표시됩니다. 이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마찰을 포함하도록 모션 컨택 편집

  1.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모션 컨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션 컨택 1에 대한 편집 모드가 됩니다.
    모델 브라우저에서 컨택이 선택되고 빨간색 및 파란색 컨택 쌍이 표시됩니다.
    팁: 또는, 모델 탐색기에서 컨택을 선택하거나 모델링 창에서 모션 컨택 문자를 선택하여 모션 컨택 도구에서 편집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마찰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모션 컨택 개별화

  1. 가이드 바에서 개별화 확인란을 클릭하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컨택 아이콘의 카운터는 모델에 2개의 컨택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 작업은 3개 파트 사이의 단일 컨택을 2개 파트 쌍 사이의 2개 컨택으로 분리합니다. 컨택을 개별화하는 이유는 각 컨택 쌍에 대한 모션 컨택 결과를 플롯하기 위함입니다.

  2. 가이드 바의 화살표 버튼 을 클릭해서 컨택 쌍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컨택 아이콘을 클릭해서 도구를 종료합니다.

모션 해석 실행 및 결과 애니메이션

  1. 해석 도구의 빠른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모션 상태의 모델을 표시하고, 해석 실행을 완료합니다.
  2. 이제 컨택 영역의 힘 벡터는 파란색 직선 화살표의 접선 구성 요소(마찰을 나타냄)와 빨간색 법선력 구성 요소를 보여줍니다.

모션 컨택 결과 플롯

  1. 모델 브라우저에서 모션 컨택 2를 클릭합니다.
  2. 플롯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법선력을 클릭합니다.
  3. 플롯을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팝 아웃을 클릭합니다.
  4. 플롯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접선력을 클릭합니다.

모션 결과와 함께 모델 저장

  1.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모델을 M07_GenevaWheel_wResults로 저장합니다.
  2. 저장된 파일에 모션 결과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1. Inspire를 종료합니다.
    2. 새 세션을 시작합니다.
    3. 파일을 엽니다.
    4. 모션 결과를 재생하고 최종 실행에서 얻은 결과를 플롯합니다.